호주 전역에는 37개의 국립대학과 2개의 사립대학이 있습니다. 대학의 규모는 학생수가 적게는 3,000명에서 많게는 27,000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학사 과정(보통 3~4년), 준석사학위(Graduate Diploma), 석사학위(Masters degree), 박사학위(Ph. D)과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생활은 강의, 튜토리얼, 세미나, 연구실 및 도서관에서의 개인적 공부 뿐 아니라 학과정 외의 다양한 과외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1년간의 대학 준비 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를 마친 유학생에게 호주의 교육방식을 소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호주의 명문 대학으로 진학코저하는 유학생들에게 유리한 한국에는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필수, 선택 과목을 들음으로써 상경계나 과학계 같이 여러 다양한 과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각 대학 및 여러 유명한 기관들에서 학부예비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호주의 3차 교육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교육 과정입니다. 매년 백만이 넘는 학생들이 TAFE에 등록하고 있으며, 이중 유학생의 수가 40%를 넘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거의 모든 분야의 과정을 배울 수 있는데, 특히 호주 전역의 230여개 TAFE에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훈련시킵니다. 교육기간은 짧게는 몇 시간에서 몇 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졸업 후에는 수료증이나 자격증 같은 공인된 졸업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TAFE를 마친 후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한데, 상당수의 TAFE에서 특정 대학들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TAFE에서 얻은 성적을 대학에서 인정받을 수 있게 주선합니다.

 

ELICOS과정은 사설, 준사설 및 공립 학원에서 다양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 또는 TAFE부설이 있으며, 컬리지 및 사설 학원 등에서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대학입학이나 IELTS 또는 TOEFL 등을 준비하거나 특정한 직업에 필요한 전문화된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 또는 영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들로 이런 과정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ELICOS입학에는 특별한 자격요건이 없으며, 개강일도 다양해서 자신의 목적 및 시간에 맞추어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수료증이나 자격증은 사설 학교에서도 과정 이수 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 기간 및 입학요건은 학교에 따라 다르나 전문화된 과정을 보다 집중적으로 실기 위주로 배울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Diploma과정은 보통 40주 이상의 시간의 소요되며, Certificate과정은 12~30주 과정이 보통입니다.


 

호주의 초,중,고등학교는 세계적 수준을 자랑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요구, 재능, 흥미를 고려해서 학생들이 불필요한 교육을 받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하며, 교육 시스템 자체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이루어집니다. 학교 관리는 주정부가 하지만, 전반적인 교사법과 교육 수준 등은 호주정부에서 결정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교가 공립이며(여기는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만 입학 가능합니다), 25% 정도 만이 사립학교입니다. 이런 사립학교들은 대부분이 종교기관에서 운영하거나 관련되어 있습니다.
6~15세(10학년까지) 학생들에게는 출석이 가장 중요하며, 일부 학교에서는 7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기숙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10학년 이상이 되면 학생 대부분은 11,12학년으로 진학하고,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12학년을 무사히 이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TAFE및 여타 사립 비즈니스 컬리지에서 12학년에 해당되는 '대학입학허가(Matriculation)코스'를 개설하고 있습니다.